전체메뉴 닫기

전체 카테고리

[성명]현대차 울산공장 교섭요구에 폭력규탄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투쟁하는 금속노조!
노동중심 산업전환, 노정교섭 쟁취!

참여마당

자유게시판

[성명]현대차 울산공장 교섭요구에 폭력규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기륭전자분회 작성일20-05-20 13:09 조회8,763회

첨부파일

본문

성명서

 

 

현대자동차 하청 노동자들의 정당한 교섭요구에 교섭단 출입을 막고 폭력과 집단린치를 벌인 범죄집단 현대자동차를 처벌하라!

 

문재인 대통령이 오월정신은 우리 모두의 것이라고 말한 날,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교섭을 요구했다는 이유로 현대차 자본에 의해 교섭단 출입도 가로막히고 폭력과 집단린치를 당했다.

 

518일 금속노조와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3지회(울산·아산·전주)는 실제 사용자인 현대자동차에게 2020년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 권리보장을 위한 교섭을 요구해놓은 상황이었다. 427, 58일에 이은 세 번째 교섭요구였다.

 

그러나 울산공장 정문에서 결의대회를 마친 뒤 교섭위원들이 교섭장소인 공장안으로 들어가려고 하자, 그 앞을 막아선 것은 현대자동차 용역경비와 구사대였다. 이들은 출입을 요구하는 교섭위원들에게 무자비한 폭력과 집단린치를 가했다. 특히 현대자동차 아산 사내하청지회 윤성규 지회장을 표적 삼아 잡아당겨라는 지시와 함께 사측 대오 안으로 끌어당겨 목을 조르고 손가락을 꺾어 넘어뜨린 후 짓밟았다. 윤성규 지회장은 버려지듯 밖으로 내보내졌고, 바닥에 쓰러진 채 일어서지 못했다. 119로 병원으로 이송된 윤성규 지회장은 왼손 중지가 골절되고 수많은 타박상을 입었다. 윤성규 지회장을 보호하기 위해 뛰어든 현대자동차 아산 사내하청 지회 이상헌 조직부장과 수많은 동지들도 현대자동차 구사대의 폭력에 부상을 입었다.

 

주변에 있던 경찰은 하청 노동자들이 린치를 당하는 동안 그저 바라보며 대공장 자본의 폭력을 묵인하였다. 40년 전 5.18 광주항쟁 당시 민주주의를 외치는 노동자와 민중을 향한 국가의 폭력이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정문에서 현대차 자본의 사설 폭력을 방조하는 것으로 재현됐다. 서울에서는 정리해고된 아시아나케이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천막농성장을 잔인한 폭력을 앞세워 철거하는 것으로 재현됐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제조업 사업장 중 최대규모의 불법파견 사업장이다. 2004년 고용노동부가 불법파견 판정을 내린 이후, 2010, 2015, 2020년 총 3번의 대법원의 불법파견 확정판결과 수십 번의 하급심 판결에서 현대자동차가 하청 노동자들의 실제 사용자임을 인정했다. 그럼에도 현대자동차는 하청 노동자들과 형식적인 근로계약 관계가 아니라는 핑계로 실제 사용자임을 부정하고 있다.

 

도대체 더 이상 하청 노동자들이 무엇을, 얼마나 더 증명해야 한단 말인가? 노동존중정부의 검찰은 현대차와 정몽구를 처벌하지 않는가? “대기업 불법파견 문제만 해결해도 40만개의 양질의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은 어디갔는가? 원청 사용자 책임을 강화하고, 노조할 권리를 보장하겠다던 그 약속은 어디로 갔는가? 518,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들를 향한 폭력과 집단린치 사태는 현대차 자본과 문재인 정부가 만들어낸 합작품이다.

 

2020518,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앞에 모인 우리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하청 노동자들을 향한 자본과 정권의 태도를 똑똑히 확인했다. 우리는 결코 이 사태를 묵과할 수 없다. 일하다 죽지 않고, 차별받지 않기 위해 우리는 진짜 사장 원청과의 직접 교섭 쟁취를 위해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다.

 

- 불법파견, 폭력만행 범죄집단 현대차 정몽구, 정의선을 구속하라!

- 현대차는 원청 사용자 책임 인정하고 하청노동자들과의 교섭에 나와라!

- 일하다 죽지 않게, 차별받지 않게 비정규직 철폐하자!

 

20200520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공공운수노조서울지부 금호타이어비정규직지회 기륭전자분회 기아차광주비정규직지회 기아차소하비정규직지회 기아차화성비정규직지회 김용균재단 노동당문화예술위원회 동희오토사내하청지회 문화민주주의실천연대 발전노조한전산업개발발전본부 비정규노동자의집꿀잠 비정규직없는세상만들기 비정규직이제그만공동투쟁 성서공단노동조합 아사히비정규직지회 아시아나케이오지부 인권운동네트워크바람 자동차판매연대지회 전국기간제교사노동조합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전국보험설계사노동조합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전국사회서비스일반노동조합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전국우편지부 전국퀵서비스노동조합 전국학습지산업노동조합 중부지역일반노동조합 철도고객센터지부 철도코레일네트웍스지부 포스코사내하청지회 한국가스공사비정규지부 한국공항비정규직지부 한국지엠군산비정규직지회 한국지엠부평비정규직지회 한국지엠창원비정규직지회 현대그린푸드울산지회 현대위아평택비정규직지회 현대제철당진비정규직지회 현대제철순천비정규직지회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 현대차아산사내하청지회 현대차울산비정규직지회 현대차전주비정규직지회(46개 단위 연명)